눈앞에 닥친 SaaS 시대, 근데 SaaS가 도대체 뭐지?
1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사업의 핵심 기술인
클라우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메일(Gmail), 네이버 클라우드, 드롭박스 등
현재 우리가 손쉽게 사용하는 서비스들은
모두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불립니다.
이런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으로
기존에 기업들이 관리해야 했던 영역들이
서비스로 제공되면서,
효율적이고 편리한 기업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흔히
IaaS, PaaS, SaaS로 구성되어 있는데
처음에 언급한 서비스
모두 SaaS에 해당됩니다.
* IaaS와 PaaS에 대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국내 대기업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SaaS 육성을
주요 정책으로 내세우고 있을 정도로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의 절반 가까이 차지한다고 하네요!)
이렇게 우리가 흔히 접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대부분이
SaaS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오늘은 SaaS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합니다.
이것이 무엇이며
어떤 장점을 가졌는지
모두가 쉽게 이해할 만한
예시들과 함께 설명해드리도록 할게요.
SaaS?
SaaS는 Software as a Service,
즉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라는 뜻입니다.
고객이 이미 구축된 소프트웨어에
사용료를 지불하면서
이용하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메일(Gmail), 네이버 클라우드, 드롭박스 등의
사용 형태를 떠올려보세요!
이미 만들어진 소프트웨어에 고객은 무료,
또는 사용료를 지불하며 이용하고 있습니다.
SaaS의 장점
그렇다면 이토록 SaaS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고,
해당 기술이 주목받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1) 시간과 비용 절감
먼저 SaaS 기반 솔루션과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완성된 애플리케이션까지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구축에 많은 시간이 걸릴 작업이
이미 완성이 되어있다는 것인데요.
덕분에 이런 솔루션을 도입한 회사들은
고객에게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확장성 및연동의 유연성
두 번째 장점은 확장성입니다.
기존에는 서버 용량이 부족했다면
새로운 서버 및 소프트웨어를
비싼 돈에 구매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SaaS 솔루션이 도입되면서,
최초 가입할 때부터
필요한 용량만큼 구매할 수 있으며,
늘리는 과정 또한 매우 쉽습니다.
고객 수요에 맞게
다른 서비스와 연동이 쉽다는 점도
아주 큰 장점입니다.
3) 업데이트
마지막 장점은 업데이트의 장점인데요.
예전에는 서비스를 업데이트하기 위해서는
직접 패키지를 구매해서 진행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SaaS는, 솔루션 회사에서
직접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릴리즈하는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고객은 새로운 업데이트 소식을 접하고
서비스 이용만 하면 됩니다.
조금 더 이해를 돕기 위해서
간단하게 SaaS 기반 솔루션의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다양한 솔루션의 종류
클라우드 스토리지 (Storage) 서비스
우리가 업무에서 SaaS 기반 솔루션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사례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란,
다양한 디지털 데이터를
인터넷에 보관할 수 있으며
이를 어디서든 불러올 수 있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앞서 언급한 드롭박스,
그리고 업무에서 자주 접하는 구글 드라이브가
대표적인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입니다.
기존에는 값비싸고
구축하는 데에 오랜 시간이 걸린
데이터베이스 저장소와 달리,
이미 만들어진 SaaS에 가입만 하면
쉽게 정보를 관리할 수 있죠!
지금도 구글 드라이브에
수많은 자료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입장으로서,
SaaS 기반의 스토리지 서비스가 상용화된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어요. 😅
협업툴
또 다른 대표적인 SaaS 솔루션에는
협업툴이 있습니다.
Slack, Zoom 등,
현재 특히나 비대면 기술이 필수인
상황에서 사용되는 협업툴 모두
SaaS 기반 솔루션입니다.
협업툴을 사용하다보면
많은 이점을 발견하지만
그중에서도 타서비스와 연동이
빠르게 된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글로벌 협업을 위한 번역 솔루션,
빠른 일정 관리를 위해
구글 캘린더와의 연동 등,
다양한 목적에 부합하는 서비스들과
빠르게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
모두 SaaS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고객 응대 솔루션
마지막으로
다양한 고객 응대 솔루션들도
SaaS 기반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고객 응대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서비스로 만들어서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데요.
고객 응대 솔루션에 대해서는
아래에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용이 편한 SaaS 고객센터, 깃플챗
저희 깃플챗 역시
SaaS 기반의 고객 응대 솔루션인데요!
복잡한 설치 필요 없이 회원가입만 진행하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도입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또한 업데이트도 매주 진행되고
사용자들은 업데이트로 인해
별도의 비용 및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됩니다.
무엇보다 여러 메신저와
빠르게 연동되는 점 또한 큰 장점입니다.
카카오톡, 네이버 톡톡, 문자, 전화 등
다양한 고객 응대 채널과 연동을 통해
더 많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Slack을 포함한 여러
협업툴에도 연동이 가능하니,
SaaS의 이점을
톡톡히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출처 눈앞에 닥친 SaaS 시대, 근데 SaaS가 도대체 뭐지? - 챗봇과 상담사를 넘나드는 옴니채널 고객상담 솔루션, 깃플챗 (gitple.io)